야스퍼스 根本思想(근본사상) 조리있게 펼쳐
現代(현대)를 慧眼(혜안)으로 直視(직시)하는데 도움

  본교철학과 이선숙 강사의 ‘야스퍼어스 哲學(철학)’이 출간되었다. 석사학위 논문도 야스퍼스의 실존철학에 대한 것이었고 또한 야스퍼스철학에 관계되는 많은 논문을 발표한바 있는 李(이)여사께서 이번 저서를 내게 된 것은 참으로 경하할만한 일이다. 여러 해 동안 강단에서 야스퍼스내지 기타 실존철학 강의를 담당하고 계신 李(이)여사가 오랫동안의 노력과 끊임없는 애지의 학구생활에서 펼쳐낸 산 저서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서의 내용을 보건 데 著者(저자)는 인간 야스퍼스의 생애로부터 시작하여 실존 철학, 역사 철학, 包括者(포괄자)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영역에 걸쳐 서술하고 있다.
  야스퍼스의 근본사상은 존재와 思惟(사유)와의 직접적 동일성을 전제로 한 직접적 방법에 대한 간접적 방법으로서의 함호문자를 解讀(해독)하는데 있다. 즉 存在(존재)를 定立(정립)하려면 暗號文字(암호문자)를 씀으로써 그 근원책인 암호문자를 읽는 것이다. 존재를 이해하려면 존재와 思惟(사유)의 매체인 暗號(암호)(Chiffre)象徵(상징)(Symbol)言語(언어)(Sprache)의 존재를 정립해야 하는데 이러한 암호나 상징은 實存(실존)에 있어서만 超越者(초월자)의 暗號(암호)나 상징으로서 들려온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야스퍼스는 존재를 非對象的(비대상적) 包括者(포괄자)로 규정한다.
  야스퍼스가 탐구하는 包括者論(포괄자론)(Perechon-tologie)의 形而上學(형이상학)은 超越者(초월자)에 대한 實在的(실재적) 關係(관계)를 명료하게 해명하는 것이다. 초월자에 대한 탐구는 초월자에 대한 實存的(실존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초월자는 暗號文字(암호문자)에 의해서만 顯現(현현)되기 때문에 世界內(세계내)의 現存在(현존재)는 暗號文字(암호문자)에 의하여 초월자와 交際(교제)(Kommunikation)가 되는 것이다. 말하자면 실존적 교제는 암호를 장소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야스퍼스의 實存哲學(실존철학)은 초월자, 包括者(포괄자), 暗號文字(암호문자), 實存間(실존간)의 관계를 해명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著者(저자)는 이러한 야스퍼스의 根本思想(근본사상)을 조리 있게 잘 펼쳐냈다. 단지 第(제)2部(부)의 第(제)2章(장) 哲學(철학)의 根本構造(근본구조)를 밝히는데 있어서 第(제)4部(부)의 包括者(포괄자)의 根本意識(근본의식)을 직접 연결하여 서술하였으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말하자면 第(제)3部(부)의 歷史哲學(역사철학)을 제일 뒤로 돌렸으면 더 좋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著者(저자)가 歷史哲學(역사철학)에서 樞軸(추축)의 時代(시대)를 다루고 있거니와 야스퍼스는 現代(현대)를 第(제)2의 樞軸(추축)의 時代(시대)라고 불렸다. 그가 말하는 樞軸(추축)의 時代(시대)란 人間(인간)을 지배하는 高度(고도)의 文化(문화)와 思想(사상)이 탄생되는 時代(시대)를 가리킨다.
  기원전 500년을 중심으로 해서 東西洋(동서양)을 불문하고 農業技術(농업기술)의 발전에 의하여 都市(도시)와 國家(국가)가 발전하여 物質文明(물질문명)을 이루었으나 精神文化(정신문화)의 결여로 世界(세계)가 위기에 직면 했을 때 소크라테스, 釋迦(석가), 孔子(공자), 第(제)의 이사야 等(등)이 탄생함으로써 第(제)1의 추축의 시대를 낳았다고 한다.
  그 이후 2500년이 지난 오늘, 工業革命(공업혁명)에 의하여 다시 人類(인류)가 高度(고도)의 物質文明(물질문명)을 성취하였으나 역시 精神文化(정신문화)의 결여를 가져옴으로써 세계는 또한번 위기에 직면하였기 때문에 이 시대야말로 第(제)2의 추축의 시대가 도래하여 많은 哲人(철인)과 先驅者(선구자)들이 탄생할 것이라고 야스퍼스는 예언한 바 있다.
  이번 이선숙 여사의 ‘야스퍼스 철학’의 출간은 바로 야스퍼스의 그 예고를 알리는 신호가 되리라고 믿는다. 철학을 사랑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야스퍼스의 철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의 노력과 熱情(열정)을 격려를 보내며 보다 줄기찬 간단없는 不敗(불패)의 학문적 연구로 제2, 제3의 연속적인 훌륭한 저서가 나오기를 충심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20세기의 위대한 세기적 철학자인 야스퍼스의 광대한 思想(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그러하거니와 현대를 총명있는 慧眼(혜안)으로 뚫어보기 위해서도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東西文化院刊(동서문화원간) 값 2,700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