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선미 편집장
▲누구나 살면서 어려움을 겪고, 좌절을 한다. 사람만이 겪는 일이 아니다. 자신의 몸보다 몇 십 배는 더 큰 물질을 움직이는 개미도, 하루만 산다는 하루살이 역시 힘듦을 느끼고,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개미도 하루살이도 자신의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끊임없이 행동한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어려운 일은 쉽게 포기하고,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은 “성공하려는 본인의 의지가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다. 누구나 성공을 원하고, 성공한 사람들을 우러러보지만 정작 자신이 성공을 하기 위해 겪는 어려움에는 유독 힘듦을 내비치기 때문이다.

▲아직 20대 중반도 되지 않은 한 소녀는 전세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1999년 전국체육대회 우승을 시작으로 2006년 ISU(국제빙상연맹) 그랑프리 파이널 1위, 2009 ISU 세계 피겨스케이팅 챔피언십 여자 싱글 1위, 2010 제21회 밴쿠버 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금메달 등. 바로 피겨스케이트계의 돌아온 퀸, 김연아 선수이다.

▲지금 빙상계의 정상에 서 있기까지 김연아 선수는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과 겨루면서 올라왔을까. 1년 전이면 모르겠지만 현재는 중요하지 않다. 오늘날 김연아 선수의 유일한 적은 김연아 선수 자신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적은 결국 나 자신이다. 대다수의 사람은 자신이 힘들어하는 일, 할 수 없는 일에 대해 변명을 대며 못한다고 말하고,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자신과 싸우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김연아 선수는 셀 수 없이 넘어지고, 다쳐서 온 몸에 멍자국이 들었지만 계속 꿈을 향해 차가운 빙판을 달리고 또 점프했다. 물론 때로는 거센 비바람에 모든 것을 날려버리고 싶을 때도 있고, 태풍에 날려갔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하지만, 그래도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이 있기 때문에 힘들어도 참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스스로 만족하지 않고 자기 자신과 부딪힐 때 성장한다고 한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성장을 이루었는가. 새 봄이 왔다. 우리들의 청춘(靑春)은 아직 진행형이며,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