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분야


꾸준한 探求(탐구), 科學的態度(과학적태도) 훌륭
淨水劑(정수제)개발에 기여할 기틀마련

  ■…‘꺾꽂이 꽃의 수명연장에 관한 硏究(연구)’(朴光鎬(박광호)․農生(농생)3)는 생물학적 용어로서는 invitro에서 즉 生體(생체)의 일부를 생체 외에 끄집어내고(꺾꽂이 꽃)이것을 인공적으로 제약된 日光(일광)과 영양 등 비자연적환경 밑에서 그 식물의 수명을 연장시켜 보려는 시도였다고 본다.
  우리는 가정에서나 또 어디서나 꺾꽂이 꽃을 볼 수 있고, 또 이것을 즐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추궁하려면 퍽이나 까다롭고 또 어려운 문제에 부닥치게 된다. 그것은 식물이라는 생명체를 다룸에 있어서 첫째로 물병 속에 물을 썩히는 微生物(미생물)에 대처하는 문제, 둘째로 식물에 대한 완전영양소의 조제문제, 셋째로 일광과 온도의 조절문제, 넷째로 種(종)에 따른 생태적 특이성 등에 관한 지식들이 알려져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자는 이를 시도해서 몇 가지 새로운 지식을 얻고 있다. 즉 꺾꽂이에 대한 일정濃度(농도)의 글루코오스와 담배즙액의 교과 및 꽃의 鮮度(선도)에 대한 꽃색소분자의 중심원소의 효과 등을 알게 된 것은 큰 수확이라고 본다.
  한편 이 실험의 목적을 추구하는 방법과 저자의 지난번의 실험에서 얻어진 동물에 대한 지식을 이번에는 식물에도 적용시켜 보려는 과학적 태도는 훌륭하다고 본다. 단지 꺾꽂이 꽃의 수명연장에 관한 실험이 이 실험으로써 충분하다거나 완전한 것은 아님을 명심하고 더욱 분발해 주기 바란다.
孔泰勳(공태훈)(농대농생과 교수)

  ■…人口(인구)팽창과 급격한 工業發展(공업발전)으로 因(인)한 飮料水(음료수), 工業用水(공업용수)와 相互關係(상호관계)에 있는 下水(하수) 및 工場廢水(공장폐수)의 淨水(정수)문제가 심각한 社會問題(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化學科(화학과) 學生(학생)으로서 淨水劑(정수제)에 對(대)하여 깊은 關心(관심)을 가지고 本硏究論文(본연구논문)을 作成(작성)한 것은 多幸(다행)한 일로 생각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合成(합성)한 淨水劑(정수제)는 다른 淨水劑(정수제)와는 달리 純國産(순국산)주원료 및 副資材(부자재)를 利用(이용)하여 合成(합성)하였고 이의 組成(조성)결정을 한 다음 淨水能力(정수능력)을 左右(좌우)하는 여러 條件(조건)에 對(대)하여 면밀한 實驗(실험)을 하여 最適條件(최적조건)을 確立(확립)하였다. 本實驗(본실험)은 淨水劑(정수제)개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點(점)으로 보아 學生論文(학생논문)으로서 優秀(우수)하다고 생각된다.
閔泰鎭(민태진)(敎養學部專講(교양학부전강))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