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넓은 교양바탕에 전공을

  躍動(약동)하는 새 봄을 맞이하여 東國(동국)의 새 家族(가족)으로 新入生(신입생)여러분을 맞이하게 된 것을 敎授(교수), 직원과 더불어 기뻐하며 환영하는 바입니다. 지금 여러분의 가슴 속에는 많은 사람들의 축복과 격려로 가슴이 부풀고 새로운 大學生活(대학생활)의 설계로 벅차며, 저마다 새로운 희망과 決意(결의)가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慈悲救世(자비구세)의 불교정신을 建學(건학)이념으로 한 東國大學敎(동국대학교)학생이 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오늘부터 보람찬 大學(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大學(대학)은 최고의 學問(학문)을 탐구하고 發展(발전)시키는 진리의 전당이며 새 時代(시대)를 영도해나갈 次元(차원)높은 人間形成(인간형성)을 목표로 하는 곳입니다. 본교의 理念(이념)은 攝心(섭심), 度世(도세), 慈愛(자애), 信實(신실)로서 마음을 맑고 깨끗이 다듬어 濟世衆生(제세중생)하며 참되고 믿음직하고 성실하게 사는 지혜를 함양해가는 東國人(동국인)이 되기를 요망합니다.
  오늘날 人間(인간)다운 人間(인간)의 회복이 강조되고 있는 物量爲主時代(물량위주시대)의 문제를 생각한다면 보살정신을 널리 펴는 人間型(인간형)의 형성이야말로 긴요한 까닭입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불교적 수련을 통하여 참된 世界觀(세계관)을 확립해야 할 것입니다.
  新入生(신입생) 여러분은 入學(입학)당시에 다짐한 決意(결의)를 이 순간에 그치지 말고 大學生活(대학생활) 전반을 통해서 持續的(지속적)으로 발휘해야만 東大生(동대생)으로서의 명예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大學(대학)에서 探求(탐구)하는 學問(학문)은 단순히 知識(지식)이나 技術(기술)을 吸收(흡수)하는 데만 있지 않고, 배운 바를 消化(소화)하여 이를 創造力(창조력)과 想像力(상상력)으로 응용하기를 요망합니다. 인간의 智識(지식)에 대한 욕망, 創造的(창조적)인 발돋움은 無限(무한)한 것으로써, 특히 社會發展(사회발전)이 加速化(가속화)하고 技能(기능)이 多樣化(다양화)해가는 時代的(시대적)인 추세에 비추어 본다면 專門的(전문적)인 資質(자질)의 深化(심화)는 渾身(혼신)의 슬기와 努力(노력)을 요구하게 됩니다. 近代的(근대적)인 學問(학문)의 특색은 그 專門化(전문화)에 있고, 專門的(전문적)인 能力(능력)의 향상으로 科學技術(과학기술)의 擴大(확대)발전은 물론 個人(개인)과 國家(국가)발전의 바탕은 이룩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은 각자의 전공하는 學科(학과)에 따라 專門分野(전문분야)의 知識(지식)을 습득하고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과제가 될 것입니다.
  大學敎育(대학교육)은 專門化(전문화) 敎育(교육)이 강조되면서도 專門化(전문화)의 토대가 되는 敎養敎育(교양교육)의 萬全(만전)에 力點(역점)이 있습니다.
  신입생 여러분이 적어도 1年間(년간) 敎養學部(교양학부)에서 幅(폭)넓은 敎養(교양)과 學問(학문)의 基礎(기초)를 견고하게 연마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基礎(기초)가 약한 土臺(토대)위에 高層建物(고층건물)을 지을 수 없듯이, 敎養敎育(교양교육)이 不實(부실)하고서는 專門知識(전문지식)의 습득成果(성과)는 不振(부진)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기초학문인 敎養敎育(교양교육)을 幅(폭)넓게 연마하여 學問(학문)의 根底(근저)를 튼튼하게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대학생활의 특징은 自律的(자율적)인 能力(능력)을 발휘하는 데 있습니다.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스스로 행사하며 自己(자기)의 행동에는 自己規制(자기규제)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본교의 모든 힘은 여러분의 명랑하고 건전한 學究生活(학구생활)이 영위되도록 集中(집중)될 것이며, 여러분은 오로지 學問(학문)과 全人的(전인적) 인격형성에 매진하여 주기를 부탁하는 바입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