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명문과 이어지는 학문의 가교

기금확보 낙관적 상호교수ㆍ학생교류와 연구에 기대 커
재미각계인사 호응 지대

  본교와 美國(미국) ‘아이오와’州立(주립)대학교간의 교수, 학생, 학술교류를 위한 자매결연추진이 시작된 것은 68년 5월 金東益(김동익)총장 취임직후부터였다. 金(김)총장은 취임사에서 東國(동국)의 해외진출을 강조하고 이를 곧 추진하기 시작한 것이다. 아이오와 대학과의 접촉은 본교를 대조하여 뉴욕의 하와드ㆍ체이스財團(재단)에 근무 중인 柳永洙(유영수)동문, 아이오와 대학교를 代表(대표)해서는 하와드ㆍ체이스씨가 선정되어 거중조종을 맡아 왔었다. 하와드ㆍ체이스씨는 아이오와 대학교의 동문으로 東大(동대)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바 있으며 본교가 아시아에서 불교 교육이념으로 하는 유일한 불교대학임을 소개하였으며 보웬총장은 1968년 8월28일 유영수동문에게 결연에 동의한다는 뜻을 전해왔던 것이다. 이에 본교 金(김)총장은 아이오와 大學(대학)이 훌륭한 대학임을 확인하고 미국의 유영수동문에게 적극 추진할 것을 지시하는 한편 양교결연에 소요될 基金(기금)확보문제도 아울러 지시하였다. 그 후 유동문과 체이스씨는 적극적인 활동에 나섰다. 兩校(양교)의 결연提議(제의)는 처음 아이오와 대학교의 저명한 동문의 한 사람인 하와드 체이스(뉴욕 Public Rdta liona社長(사장))씨에 의하여 이루어졌으며 그 발족을 위한 예비회담은 금년 4월 2ㆍ3일 양일간 본교를 대표한 동문 유영수씨와 아이오와 대학교 총장사이에 있었다. 이 예비회담에서 본교를 대표한 유동문이 아이오와대학교 하와드ㆍRㆍ보웬 총장에게 제의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東大(동대)는 아이오와대학교와 상호유대를 깊이 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또한 그 준비태세도 되어있다. ②여기에 필요한 기금은 미국의 여러 독지가나 기업체로부터 확보될 수 있다. ③Clue frepeubody company로부터 기증받은 2만弗(불)은 이미 인수되었으며 또 필요한 기금조성도 크다는 것 등이었다. 이어 유동문은 양교의 결연은 본교 金(김)총장부처의 아이오와대학방문과 이어서 아이오와대학교 총장이 본교를 방문함으로써 두 대학총장이 최대한의 상호이익과 발전을 위한 세부적 사항을 도의할 것을 제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양교는 각각 전담위원을 지명하여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하였다. 전담위원회 구성은 ‘아이오와’측에서는 교수ㆍ학생을 포함하며 아울러 지방의 한국단체회원들도 포함하기로 했다.
  한편 본교와 ‘아이오와’대학교와의 자매결연을 계기로 상대방의 文化藝術(문화예술)의 교류와 연구가 앞으로 활발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 산재해 있는 한국의 예술문화 분야는 광범위하다. 이러한 한국문화 예술 분야를 망라한 한국문제에 대한 회의와 토론과 대학교에서의 강의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상의 본교와 ‘아이오와’대학교와의 결연사업을 위해서는 在美同門(재미동문)을 비롯하여 뜻있는 분들의 협조가 큰 역할을 했다. 특히 ‘뉴욕’총영사 정규섭씨는 결연기간 동안 필요한 기금확보를 위해 그 후원재단 결성에 많은 협조를 하였다.
  ‘로저스ㆍBㆍ리드헤드’씨는 70年度分(년도분)기금으로 2만‘달러’를 기증하였고 지난번 金(김)총장 부처의 미국방문 여비를 부담하는 등 협조를 아끼지 않았다.
  그리고 한국방문時(시) 본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바 있는 美(미)국회 下院(하원)외교분과위원 ‘윌리암ㆍSㆍ브롬필드’위원도 物心(물심)양면으로 이번 결연사업을 도우면서 미국 내의 財界(재계)ㆍ學界(학계)ㆍ政界(정계)인사들로 하여금 참가하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5월22일 본교와 ‘아이오와’大學(대학)간의 交換計劃(교환계획)을 위한 후원재단 구성을 위해 모인 인사들을 소개한다면 다음과 같다.

  ▲YㆍJㆍ존슨씨(아메리카은행 부총재ㆍ한미상공회의소 의장)
  ▲로버트ㆍTㆍG스토온씨(State 선박회사 社長(사장))
  ▲한센(Hansen)씨(Chase Manhattan은행)
  ▲휠러(Wheeler)씨(미국제일은행 부총재)
  ▲제임스ㆍMㆍ보스씨(Caltex 石油會社(석유회사) 社長(사장))
  ▲트리프탄ㆍMㆍ베플탓씨(헤노바製造業(제조업) 신탁회사先任(선임) 부社長(사장))
  ▲조나든ㆍ메이슨씨(베취會社(회사) 副社長(부사장))
  ▲존ㆍCㆍ비어워드씨(내셔널 酒類(주류) 및 化學製(화학제)회사 副社長(부사장))
  ▲하워드ㆍ체이스博士(박사)(하워드 체이스社(사) 社長(사장))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