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사회주의
  노중기 옮김
  
  최근 소련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에서 일고 있는 개혁과 개방정책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해설과 과학적 사회주의가 마르크스 레닌주의에서 차지하는 학문적 중요성을 연구하였다.
  소연방과학아카데미의 연구자들이 집필한 이 책에는 사회해방과 민족해방을 위한 인류의 역사적 경험과 과학기술 혁명의 성과로써 최근 사회주의가 지향하고 있는 개혁과 개방에 대한 일관된 관점 하에서 전망을 제시하고 있다.
  <백두刊(간)ㆍ3천원>


  탑위의 깃발(상)
  윤인현 옮김

  1920~30년대 소련의 가장 대표적인 교육자이며 문학가인 저자 마렌코프가 새로운 사회주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을 교육하는 방법론을 규명하고자 한 이 책은 이러한 교육과정을 현장에서 그려냄으로써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인간이 형성되어가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저자가 소설 속의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집단의 지도자로서 집단의 명예와 의무를 대변하고 집단의 양심을 체현함으로써 우리의 왜곡된 교육현실을 비쳐볼 수 있게 한다.
  <한울림刊(간)ㆍ3천5백원>


  미샤네 외삼촌
  강민숙 옮김

  소련의 작가 콜리네츠의 자전적 소설인 이 책은 ‘러시아 우수문학 콩쿠르’의 당선 작품으로 소년시절에 대한 짙은 향수를 느끼게 하며 현대의 물질문명으로 인한 인간성 상실을 감동적으로 그려 유럽의 저명한 문학상을 휩쓸었다.
  원제가 ‘강 건너 저 먼 곳’이며 저자의 부친을 주인공의 모델로 삼아 유년시절의 짙은 향수와 함께 젊은이들의 끊임없는 미래지향적 욕구가 잘 조화되어 있으며 자연과의 친숙함ㆍ모험의 세계가 구체화되어 있다.
  <영웅刊(간)ㆍ3천원>


  한국사회변혁운동과 노동
  한국기독교산업개발원 엮음

  12.16대통령선거 이후의 한국사회ㆍ변혁운동 속에서 노동운동이 차지하는 위상과 과제에 대해 다룬 연구보고서로써 70년대 이후 87년 하반기까지의 노동운동론에 대해 다룬 ‘한국 노동운동의 이념’의 속편에 해당하는 것으로 최근 변혁운동논쟁의 주요쟁점에 대하여, 사회변혁운동과 민족민주운동, 양대 선거의 의미와 6공화국의 성격, 최근 사회변혁운동과 노동운동의 네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법과 사회
  ‘法(법)과 사회’이론 연구회엮음

  진보적이고 민주적인 법문화 창달을 위해 소장학자와 실무종사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87년 결성된 ‘법과 사회’이론연구회에서 그동안의 연구성과와 토론 등을 모아 엮은 부정기 간행물 ‘법과 사회’에는 ‘반민주악법 개폐를 위한 공개토론’의 발표ㆍ토론내용과 한국 볍학계의 보수적 속성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한국법학의 반성과 과제’를 싣고 있다. 또한 연구논문, 시평, 교육법개정건의서 등도 포함돼 있다.
  <창작과 비평사刊(간)ㆍ4,000원>


  정치경제학
  박홍진 옮김

  정치경제학에 대한 입문서로써 기초적인 내용이 평이한 문체와 간단한 해설 중심으로 쓰여졌다.
  일반적인 정치경제학 원론서들이 자본의 정치경제학만을 다룬 것에 비해 이 책은 자본의 정치경제학과 더불어 노동의 정치경제학, 즉 사회주의 정치경제학도 함께 다루고 있다. 또한 정치경제학의 방법론의 주제 및 이와 관련된 범주들 그리고 자본주의가 생성ㆍ발전해온 역사적 과정에 대한 기초지식도 알게 한다.
  <백두刊(간)ㆍ4천5백원>


  발해사
  박시형 지음

  이 책은 1979년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에서 출간한 것을 원전 그대로 펴낸 것으로써 북한의 한국사 연구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발해사를 고구려의 계승성의 차원에서 저술하고 있다. 현재 북한 역사학계의 원로인 저자는 발해국의 성립과 발전, 멸망의 전역사적 과정을 정치ㆍ경제ㆍ문화적으로 폭넓게 과학적으로 체계화하였으며 발해에 관한 중국ㆍ한국ㆍ일본측의 사료들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북한에서 장차 진행될 발해사 연구의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론과 실천刊(간)ㆍ5천5백원>


  강철 군화
  차미례 옮김

  미국의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있던 20세기초에 노동자대중을 위한 투쟁에 목숨을 바친 혁명가의 일생을 소설화하였다. 당시의 미국 노동운동의 참혹한 현장에 미래의 학자들의 희한한 평가와 거시적 통찰력이 깃들어있으며 소설의 내용전개와 함께 자본주의발달사와 미국 사회주의운동의 이면을 알 수 있게 한다. 사설가이며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대가인 저자 잭 런던은 지배체제에 대한 노동대중의 투쟁과 그들이 얼마나 무자비하게 탄압당하는가를 가상적으로 그려주고 있다.
  <한울刊(간)ㆍ3천8백원>


  현대 불교문학의 이해
  유한근 지음

  문학에서 제시된 삶의 제 문제를 해명하는 역할로써 종교문학을 이해한 저자가 문학작품의 사상적 깊이와 소재 또는 제재의 확대에 불교가 큰 몫을 담당함을 역설하며 현대 불교문학 연구방법, 불교문학의 지평과 불교문학의 실제 및 현장에 대해 설명하였다. 불교교리의 離俗性(이속성)과 현실참여적 요소가 불교문학에 어떻게 수용되어 왔으며 불교문학이 나아갈 길에 대한 검증이 곁들여 있다.
  <종로서적刊(간)ㆍ3천원>


  80년대 민족민주운동 10대 조직사건
  민가협 엮음

  80년대의 커다란 조직사건들을 재조명함으로써 이들 사건 속에서 얻을 수 있는 반성과 교훈을 찾기 위해 제작된 이 책에는 민노련ㆍ민학련, 구미유학생간첩단, 민청련민추위, 서노련, 구학련, 반제동맹단, ML당, 남노련, CA그룹사건 등이 10대 조직사건으로 선정돼있다. 이들의 정치적 입장과 활동과정들을 재판기록을 비롯한 각종자료와 사건 관련자들의 직접 집필 또는 증언을 통해 알 수 있게 한다.
  <아침刊(간)ㆍ3천5백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