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각 자치단체 대표들이 말하는 현 사태 해결방안

대동단결로 부활하라! 동악이여
교수들 공대위참여에 대다수 거부 자존심 타격받은 학생들에게 유감

  대학사상초유의 현직총장과 이사장 구속이라는 긴박한 탄압사태를 맞아 동악내의 각 단체의 주체들은 이번 일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또한 어떻게 대처하려 하는지 각 단체의 장들을 만나 의결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註(주)>

  -이번 사태에 관한 교수회의 견해는?
  ▲李(이)총장 구속은 도주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구속 입건된 점으로 미루어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외의 구체적 내용에 관해서는 아직 구체적으로 말할 시기는 아니라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번사태를 계기로 다시는 이러한 부정입학과 같은 일은 있어서도 안 되겠지요. 단, 국가적 차원에서 사학의 기부금제도를 허용하는 문제는 고려돼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교수회의 사태해결방향에 대해서 한 말씀, 공대위 참여는 어떻게 하실지?
  ▲공대위 참여문제는 지난 교수총회에서나 대의원회의에서 정식 제의했으나 전체교수들은 이를 거부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교수들의 의견에 따라서 일단 교수는 교수대로 이 일에 관해 적극적인 책임을 지고 학생 및 직원은 각자 임무에 충실하길 바랍니다. 그러나 공대위에 교수회가 참여치 못한다 하더라도 계속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구체적인 사태수습 방안은 있는지요?
  ▲일단 냉철한 이성으로 이번 사태를 해결해야죠. 즉 원만한 사태수습을 통해 더 이상의 피해를 줄이고 이성에 의한 방법으로 탄원서 제출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사태로 가장 심한 충격을 받은 학생들에게 교수회장으로써 사과할 생각은 없는지.
  ▲누구보다도 학생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고 생각됩니다. 실추된 자존심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수회장으로써 학생들에게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그러나 이번 좌절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을 극복합시다.
  -마지막으로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전체교수회장직을 사퇴할 의사는 없는지요.
  ▲교수회를 운영해오며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이번 사태와 직면, 교수회장으로서 충분한 일을 수행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사퇴의향도 없는 바는 아니지만, 지금 사퇴를 할 경우 책임회피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있어 우선 사태가 수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총장선출제도안 마련도 해야겠지요. 그러나 정상적으로 학원이 돌아간다면 언젠가는 사퇴할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