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2019.6.3 19:23

동대신문

상단여백
HOME 학술 학술기획
신문, 살아있는 논술 교과서우리학교 논술 길라잡이

3. 논술 준비 이렇게 한다 - NIE

입시 논술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우리 신문사에서는 입학처와 공동으로 본교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논술 준비 연중기획을 마련하고 있는 바, 이번 2학기에는 논술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을 소개하기로 한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독서 ●토론 ●NIE ●연습 ●평가 ●나만의 생각 ●유의사항        편집자



글 싣는 순서
1. 독서
2. 토론
3. NIE
4. 연습
5. 평가
6. 나만의 생각
7. 유의사항



논술 시험 대비 방법으로써 ‘NIE’의 가치

우리말로 ‘신문 활용 교육’이라 불리는 'NIE'(Newspaper In Education)는 논술 시험 대비 방법으로 어떤 가치가 있을까? 그것은 논술 시험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과 'NIE'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능력들과의 연관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논술 시험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은 각 대학별 특징에 따라 다소 차이점은 존재하지만 대략 다음과 같다. 첫째 논술 문제와 논술에서 제시된 지문을 객관적·비판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 둘째 분석을 통해 발견한 내용과 문제에서 요구한 바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창의적으로 모색하는 능력, 마지막으로 이를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이 그것이다.

다음으로 ‘NIE’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은 무엇인가? 활용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독해 및 쓰기 능력, 논리적·비판적 사고 능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자료의 분석·종합·활용 능력 등을 얻을 수 있다. 결국 논술 시험에서 요구하는 능력과 ‘NIE’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많은 부분 공통점이 있기에 ‘NIE’가 논술에 대한 효과적인 대비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독서 경험의 부족, 열악한 토론 및 토의 문화, 창의성 부족, 읽기 및 쓰기 능력 저하 등의 문제를 안고 있는 고등학생의 상황 또한 ‘NIE’의 가치에 주목할 만한 이유가 된다.

‘NIE’를 통한 논술 시험 대비 방법

‘NIE’를 통한 논술 시험 대비 방법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교육 현장의 경험을 통해 필자가 나름대로 정립한 방법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어휘력 확충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라. 논술 시험은 기본적으로 사고하고, 읽고 또 쓰는 능력을 요구하는 시험이다.

그럼에도 시험을 치르기에 부족한 어휘력을 가진 학생이 많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단어를 알고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적절한 언어 능력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살아있는 교과서’로써 어휘력을 키우는 도구로 신문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요약하기 자료로 활용하라.

앞서 밝혔듯이 논술 시험에서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자료를 객관적·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이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요약하기’다. 요약이란 어떤 글의 핵심을 합리적으로 간추리는 일련의 과정이다. 상술하면 어떤 글의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가려내고, 진실과 거짓을 판별하고, 타당한 의견과 그렇지 않은 의견을 가려내는 등의 가치판단을 거치는 복합적 사고 과정이다.

이런 요약하기 과정은 글을 객관적·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된다. 마지막으로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능력을 기르는 자료로 활용하라. 특히 논제 분석은 논술의 점수를 좌우하는 관건임을 알고 준비해야 한다. 이때 칼럼이나 사설은 좋은 자료가 된다. 과연 한 편의 글에서 말하는 핵심 문제가 무엇인지 분석하는 과정에서 논술 시험의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 종류가 다른 신문에서 공통된 현상이나 사건을 다룬 기사를 찾아 다양한 사람들의 해결책을 파악해 본다. 이때 뜻이 맞는 친구와 토론의 과정을 거치면 효과는 증대된다. 또 신문의 각 구성 영역에 따라(교육,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등) 해결책을 모색하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의 함양도 기대할 수 있다.

김명엽
혜원여자고등학교
논술담당 교사

동대신문  webmaster@dgupress.com

<저작권자 © 동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대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