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성찰과 대화 노력 필요, 분열된 모습이 사태악화 초래

신정아씨 학력위조사건이 일부 언론의 무책임한 추측기사가 난무하는 가운데 검찰의 수사가 학원탄압의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0일과 28일 두 차례에 걸쳐 총장실과 법인, 그리고 경영관리실 등 10여개 대학본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특히 28일 진행된 압수수색에서는 수색의 목적과 큰 관련 없는 부서의 자료까지 압수됐다.

이번 압수수색은 학교가 수사를 의뢰한 학력위조사건에 대해 검찰이 권력층의 비호아래 학교가 정부로부터 특혜성 예산지원을 받았다는 예단에 근거한 과잉수사라는 점에서 학교차원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학교는 이미 1989년도에 부정입학사건으로 총장과 이사장이 동시에 구속되는 전대미문의 학원탄압 사태를 경험한바 있다. 당시 검찰은 대학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신변이 확실하고 도주 우려가 없음에도 불필요한 구속수사를 강행함으로써 학내외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다.

당시 총장과 이사장이 구속되자 학생회와 직원노조, 동문회, 조교협의회 불교도 연합회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서 발표와 결의대회 개최 등으로 검찰의 과잉수사에 대해 강력히 대처함으로서 사태를 수습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그런데, 현재의 상황은 학교가 맞고 있는 사태의 중대함에 비해 학내구성원들의 움직임이 너무도 무기력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범 불교계에 대한 왜곡보도와 수사로 확대됨에도 불구하고 종단과 재단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려는 듯한 분열양상마저 보임으로써 오히려 검찰의 수사에 일조하고 있다는 냉소 섞인 반응마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 동문들은 종단과 학교, 그리고 학내구성원들이 공동대응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분석을 내 놓고 있다. 즉 먼저 사태를 수습한 후 잘잘못을 가려야 한다는 것이다. 내부에서 일어나는 분열은 또 한번 외부에 가십거리를 던져주고 이미지 실추를 자초하는 경우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종단과 학교, 학교와 교수회 등 각 구성원들은 서로 긴밀한 대화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무책임한 대자보 공방이 아니라, 학교가 맞고 있는 위기상황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와 토론이 선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