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의혹’에 대한 학내반응

신정아씨의 학력위조 사건의 본질이 왜곡되고 국고지원 사업에 대한 ‘특혜 의혹’이라는 두번째 태풍이 불고 있다. 이에 대해 각종 국고지원 사업을 담당했던 실무진들은 그동안 들인 노력은 깡그리 무시되었다며 황당해 하면서 허탈하다는 표정이다.

특히 2004년부터 진행된 국고지원 사업에 대해 신정아씨 임용으로 인한 특혜성 지원이 아니냐는 언론의 의혹성 보도에 대해서는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이다.

당시 ‘수도권대학 특성화우수대학 지원 사업’ 실무를 맡았던 현 경영관리실 유광호 과장은 “2004년 수도권대학 특성화 사업에서 탈락 한 후 다음 해에 다시 지원하기 위해 1년 동안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성화 분야로 선정된 영상, 문화부분의 모든 학술자료, 세미나, 행사자료 등을 수집하고 정리했다. 또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팀을 구성해 한달 가까이 밤을 새며 합숙작업을 하다시피 했다”며 국고지원은 결코 특혜가 아닌 교수, 직원을 비롯한 학내 구성원들의 노력의 결과임을 강조했다.

또 당시 기획예산팀 관계자는 “3년간 지원받는 금액은 87억원이고 518명의 정원을 감축했을 때는 1년에 150억 원의 재정 손실이 있다. 단순히 한가지만을 놓고 보아도 국고지원에 비해 학교가 감당해야 할 손실이 크다”며 특혜시비를 일축했다.

그는 또, “학교가 정원감축, 학제개편 등의 진통을 겪고도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한 이유는 대학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교육부가 공표한 교육정책 방향에 동의했기 때문”이라며 “MBA승인, 기타 R&D사업에서의 가산점 등 전체적인 발전모색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직도 언론은 우리학교의 각종 국고 지원 사업에 대해 사실 확인조차 거치지 않은 채 선정적 보도로 일관하고 있다. 또 검찰은 법인 사무처, 교무팀, 전략기획본부 등 관련 부서뿐 아니라 산학협력단, 총괄지원팀, CS경영팀 등 사건과 관련이 없는 부서까지도 무차별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해 과잉수사 논란을 빚고 있다.

지금까지는 특혜성 의혹에 대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 이에 대해 당시 국고 지원 사업 실무를 담당했던 직원들의 반응은 “언론이 국가의 교육정책 방침과 각종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맥락은 무시한 채 단순한 수치비교로 의혹성 보도를 한 것에 대해 언론과 검찰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