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없는 부서까지 수색 … 학교측 대응 필요

신정아씨 학위위조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실시한 본관 압수수색이 학사업무에 차질을 주는 등 과잉 수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달 20일 이사장실과 총장실의 압수수색에 이어 28일 두 번째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 서부지검은 수사관 40명을 보내 △법인사무처 △경영관리실 △전략기획본부 △학사지원본부 △운영지원본부 △산학협력단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서류와 컴퓨터 및 하드디스크 등을 압수했다.

검찰은 이 같은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대해 우리학교가 신정아씨 학위위조 사건과 관련해 특혜성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조사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압수수색은 구체적인 혐의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관련자들의 불확실한 진술에만 의존한 것으로 이미 학교측의 충분한 자료제시와 설명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에 밀려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번 사건과 직접관련이 없는 부서까지 마구잡이로 수색하고 광범위하게 관련서류 및 컴퓨터 등을 압수해가 학사업무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경영관리실 CS경영팀의 경우 올해 4월 신설된 부서임에도 불구하고 3시간이 넘도록 수색을 받았으며, 전략기획본부 경영평가팀 또한 전략예산팀과 같은 사무실이라는 이유로 압수수색을 받아 한동안 업무가 중단됐다. 이외에도 산학협력단 R&D사업팀의 경우 검찰이 전 직원의 하드디스크를 압수해 지난 4일까지 돌려주기로 했으나 아직까지 돌려주고 있지 않아 업무지연이 계속되고 있다.

이처럼 이번 수색과정에 있어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는 부서인 △혁신관리팀 △CS경영팀 △경영평가팀 △총괄지원팀 △재무회계팀 △산학협력팀 등 약 6팀에 이르는 부서까지 압수수색이 이뤄져 학사업무에 차질을 주는 등 대학자율권침해 논란마저 일으키고 있다.

이와 함께 이러한 부서들의 서류까지도 싹쓸이 식으로 압수함으로써 사실관계 보다는 정치적 의도를 가진 끼워 맞추기 식 수사가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자아내고 있다. 검찰의 이 같은 무리한 압수수색은 공권력의 수사권 남용으로 대학의 자율권을 명백히 침해하는 학원탄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이에 학교당국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