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종단·교수회 긴장감 돌아

신정아 가짜학위 파동과 관련해 최근 교수회와 조계종 측은‘재단이사회 전원사퇴’를 요구했다.
지난 5일 대한불교조계종 전국 26개 교구본사를 대표하는 주지스님들은 회의를 통해 이번사건과 관련한 성명서와 결의문을 발표했다.

주지회의는 △동국대법인 이사회 전 이사사퇴 △사건규명과 관련자 징계추진 △선정적 보도로 불교의 위상을 손상시켜온 행위 중지 △정치적 의도와 종교적 편향으로 불교계를 폄하하는 행위 즉각 중지 등을 결의문을 통해 요구했다. 또한 “불교의 위상을 손상시킨 조선일보구독 거부를 범불교적으로 전개하며 불교계를 폄하하는 문화방송(MBC)에 대해 엄중히 경고 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교수회(회장=이종옥ㆍ경영정보)의 경우 지난 1일‘동국대 자정운동을 위한 교수회 선언문’을 발표하고 “법인 이사회와 대학당국은 ‘신정아 문제’를 초래한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총학생회(회장=정형주ㆍ통계4)는 지난 2일 전 교원의 자격 재검증 및 신 씨 수업에 대한 선택적 학점포기와 추가학점 수강 보장 요구가 학교 측으로부터 받아들여졌다는 점과, 추후에 재발하지 않도록 ‘교직원 학생 소환제 제도화’를 요구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같은 학내외 반응에 대해 학교 법인 재단이사회(이사장=영배스님)는 2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신정아 사건에 대한 책임을 통감 한다”며“사태를 수습한 후 이사장의 거취 문제를 포함해 이사회의 전면적인 쇄신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사건의 객관적 사실과 실체적 진실을 외면하고 무차별적으로 사건을 확대 재생산한 일부언론의 책임을 묵과할 수는 없는 상황”임을 강조하고 “일부언론의 보도행태를 하나하나 추적하여 사실과 다르게 보도된 내용과, 교묘하게 왜곡하여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변호사와 협의를 거쳐 법적 대응을 준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