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베르토 까발로(Roberto Cavallo) 교수(건축학과)

델프트는 매년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배출되고 있는 건축가들의 요람이다. 취재팀은 이탈리아 출신으로 16년째 델프트의 강단에 선 로베르트 까발로 교수를 만났다. 그는 멀리 동양에서 온 동양인 학생들을 반갑게 맞아 주었다.

 
네덜란드와 델프트공대, 전반적인 유럽의 대학교들의 경쟁에 대해 카발로 교수에게 물어 보았다.
까발로 교수는 학생을 가르치는 교수의 입장으로서 오히려 경쟁보다 중요한 것은 동기부여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경쟁은 사실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경쟁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 어떻게 동기부여를 하도록 하는지이다. 경쟁보다는 동료와의 건전한 협동과 팀워크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그러한 교육을 통해 우리는 굉장히 동기부여가 잘 된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동기부여는 학생들의 실패율을 낮춰준다”고 말했다.

델프트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학생들이 몰려온다. 그들은 서로 다양한 문화권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이 어떻게 어울리고 조화될 지 궁금했다. 이탈리아 출신의 카발로 교수는 문화적 다양성을 창의성의 자양분으로 보았다.
“세계적으로 다른 환경과 다른 문화권에서 온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델프트 공대로 온다. 거기엔 델프트의 열린 분위기가 주요했다고 생각한다. 문화와 배경의 다름은 소통을 저해하는 요소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은 그것을 이해하고 토론하는 분위기가 깔려 있다. 난 교수로서 개방적인 분위기를 강조한다. 학생들 간의 분위기 뿐만 아니라, 교수와의 관계도 수평적이고 열려 있다.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학생들을 바탕으로 모두들 창의적인 분위기에서 공부할 수 있다. 문화의 다름은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다양한 문화권의 학생들이 있다는 것은 델프트가 세계적인 대학이 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자양분이다”

델프트는 높은 수준의 연구실적으로 유명하다. 어떻게 델프트 공대가 이 분야에 강점을 보일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까발로 교수는 “델프트는 실무자들을 많이 초빙하는 편이다. 특히 건축분야는 개혁과 기술이 필요한 분야이다. 이러한 학교의 방침은 델프트가 여러 공학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