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성 있는 연구 높이 평가 광범위한 자료 文章化(문장화)돼야

  ○…지난 10일 마감한 제7회 본사‘學術賞(학술상)’은 力量(역량)있는 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응모로 무사히 그 審査(심사)를 끝냈다. 본사에서는 보다 엄정한 심사를 위해 열 분의 심사위원들을 모시고 각 부문별 심사를 거쳐 前後(전후) 두 차례의 종합심사 끝에 部門(부문)별 ‘입선작’을 각각 결정했다. 심사보고와 아울러 後記(후기)를 싣는다. <편집자>

  <포도주와 酒精(주정)을 이용한 酢酸(초산)발효연구>를 읽고 우리들의 식생활에서 化學(화학) 합성품인 氷酢酸(빙초산)의 사용에서 오는 害毒(해독)을 막는 의미에서도 本硏究(본연구)의 素材(소재)는 시기적으로 적합하며 어려운 操作(조작)인 食酢酸菌(식초산균)의 分離(분리)를 잘하여 실용가치가 있는 有用菌株(유용균주)를 발견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 또 食酢原料(식초원료)로써 葡萄(포도)만을 택하지 않고 ‘코스트’節減(절감)을 위해 葡萄(포도)포도주와 酒料(주료)를 各(각) 7대3, 6대4 等(등)의 비율로 食酢酸(식초산)제조를 試圖(시도)하여 좋은 결과를 내었으며 실험절차 論文體制(논문체제) 等(등) 學文(학문)의 力量(역량)을 벗어날만한 작품으로 단정한다. 참고논문의 인용도 잘했다고 본다.

  <한국대도시(大都市)와 물>이란 論題(논제)는 現時點(현시점)에 있어서 도시사회가 절실히 요구하는 과제로서 누구나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 도시사회의 문제점이다.
  논문전체를 통해서 볼 때 과제에 대한 광범한 통계와 자료를 수집하였다는 것은 필자가 애써 노력한 일면이 보여 가상할 만하다. 그러나 이 자료를 정연하게 정리하지 아니 하고 그냥 통계 및 자료를 나열하고 있는 듯한 文致(문치)같이 생각된다. 문체나 문맥도 전혀 정상을 벗어나고 확실한 의사를 표현했다고는 볼 수 없다.
  총괄적으로 좋은 과제와 자료를 가지고도 이것을 文章化(문장화)하지 못했고 따라서 대외적으로 발표할 것이 못됨을 유감으로 생각한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