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바라본 신정아 사건

 신속한 진상 규명, 대책방안 마련 미흡하다

총학생회장

이번 신씨의 학력위조사건은 원칙 없는 학사행정이 재학생들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줄 수 있는가를 증명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사건이 터진 이후에 학교는 서둘러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계자 문책, 대국민사과와 신속한 재발 방치책의 수립을 서둘러 진행했어야 했다. 그러나 사건이 이미 커진 뒤 재단 이사회와 학교 당국 내에서 진상조사위원회를 자체적으로 구성해 신씨를 파면조치 하는 모습은 서로 책임회피에 따른 미봉책으로 보인다.

하루 빨리 전 교원에 대한 자격 재검증을 끝마쳐 혹시라도 또 다시 일어날지 모르는 제 2의 신씨 같은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학위검증시스템을 도입해 미연에 방지하는 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또한 신씨의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에 대한 일차적 보상으로써 해당 강좌의 선택적 학점포기와 학기당 최대 수강가능학점 제한에 구애받지 않는 추가학점 수강을 보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해서 학교 측에 요구할 생각이다. 



“수강생으로서 ‘교수님’께 배신감을 느낍니다” 

지난 해 2학기 들었던 신정아 전 교수의 ‘시각예술과 시각문화’는 흥미로운 수업으로 기억한다. 신 전 교수는 강의를 통해 학생들에게 능력 있고 자신감 넘치는 ‘커리어 우먼’으로 비쳐졌다. 강의 내용에 있어서도 미술에 문외한이었던 학생들이 박물관 및 미술관을 직접 찾아다니게끔 만들 정도로 충실했다.

그러나 언론을 통해 학력위조 사실을 알고 신정아 전 교수에 대해 인간적인 배신감이 들었다. 교수와 학생은 단순히 지식전달만 오고가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인간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을 통해 신 전 교수를 강력히 처벌해 다른 교수들뿐만 아니라 교수의 꿈을 가진 학생들에게도 본보기가 돼야 할 것이다.

더불어 현재 진행 중인 검찰조사가 끝나면 신 전 교수의 임용과정에서 적법성을 준수하지 못한 관계자들을 문책해야 한다.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에게는 단순한 학점 보상이 아닌 당시 그 강좌를 선택하면서 생긴 기회비용까지도 보상해야 한다.

 학교 행정은 학생의 입장에서 시작해야  

 

학교 행정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모든 학사행정을 학생들의 입장에서 고려하고 결정했다면 이런 일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그 제공방법에 대해 제대로 일처리를 못했다는 점에서 학교는 학생들에게 신뢰를 많이 잃었다. 또한 사건이 터진 후 잘못 숨기기에 급급해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인 것 역시 실망스러운 부분이었다.

지난 2002년에 입학한 당시부터 교수, 재단, 학교 행정 등으로 학교의 이미지가 실추된 적이 많아 안타깝다. 학교의 이미지 실추로 인하여 피해를 보는 사람들은 취업을 앞둔 졸업생을 포함한 재학생들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재단을 비롯해 학교 행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학교의 본질이 교육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학생들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늘 고민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학벌위주 사회의 자화상

각종 모임에서 직장동료, 가족, 친척들이 좋지 않은 사건으로 우리학교에 대해 이야기 하는 모습을 볼 때 마다 졸업생으로서 씁쓸하기만 하다. 그러나 이미 회사를 다니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 내에서 교수임용에 있어 학위검증하나 제대로 못한 학교출신이라는 사실로 인해 직접적인 불이익을 받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허나, 만약 인사이동과 같은 부분에서 불이익을 받게 된다면 이유가 어떻든 모교의 이미지 실추의 영향일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사건의 잘못은 1차적으로 학력을 위조한 신 씨이고 2차적으로 거짓학위를 검증하지도 않은 채 교수로 임용한 학교에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모두 학벌위주의 사회가 만들어낸 자화상이 아닐까. 우리 사회에서 학력 없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란 하늘에서 별 따기보다 어렵다. 결국 사람의 능력보다는 보여지는 학력에 더욱 관심을 갖는 사회가 신씨에게 거짓말을 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정리 = 김나리 기자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