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산되고 있는 금연문화

 

금연문화에 대한 관심은 비단 캠퍼스 안에서의 일만은 아니다. 사회적 현상이다. 오히려 흡연자들에게 너그러운 캠퍼스의 분위기와는 달리,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와 기업에서는 강력한 흡연 방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 2011년 3월 서울의 랜드마크인 청계 서울 광화문 등 광장 3개소를 시작으로 서울시가 관리하는 도시공원 20개소와 중앙차로 버스정류소 339개소 등을 금연구역으로 지정 고시한 것을 필두로 지자체들의 ‘길거리 금연’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 244개 지자체 중 85곳(34.8%)이 길거리 금연조례가 제정 중이다. 서울시 강남구와 같은 경우에는 좀 더 적극적으로 보행로인 강남대로까지 금연구역을 확대해 오는 6월부터 본격적으로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흡연 구역 지정은 비흡연자들의 혐연권요구에 따라 더욱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금연촉구에 대한 현상은 지자체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이뤄지고 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기업에서도 역시 흡연과 업무 효율성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 흡연자에게 불이익을 주거나,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하는 등 기업 내 흡연문화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 삼성전자와 같은 경우 신입 직원 채용시, 비흡연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검토중이다. 삼성전자는 이르면 올 하반기 신입 공채 때부터 면접 전형 단계에서 비흡연자에게 가산점을 줄 계획이다. 기업문화를 선도하는 삼성전자의 영향력을 생각해보았을 때 다른 대기업에서도 이러한 흡연자에 대해 불이익을 주는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우리대학 건강증진센터장인 성낙진(대학원 의학과)교수는 이러한 금연문화의 확산에 대해 “담배는 강력한 마약수준의 기호물이며, 간접흡연의 피해는 흡연자보다 비흡연자들에게 더 심각하다”며 “사회적 트렌드로서 금연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고, 흡연자들이 흡연으로 인해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는 인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