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 운영 정상적이지 않다” 한 목소리
“재선거” VS “현 집행부 유지” 의견 팽팽히 맞서

동대신문사에서는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우리대학 설문조사 전산시스템을 통해 총학생회 운영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표본추출방식을 취하지 않고 학부생 개인의 유드림스에 등록된 전자우편으로 설문지를 전체 발송하여 자발적으로 참가한 답변을 취합했다. 전자우편 발송은 13,685명에게 되었으며 이 중 678명(4.96%)이 설문에 응답했다.                                              <편집자>


 

현재 우리대학 총학생회 운영에 대해 재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8.9%의 학생들이 “학생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58.9% “학생회 운영 정상적이지 않다”
‘총학생회당선자의 권한이 징계에 의해 정지된 상태에서 현재 총학생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지’에 관한 질문에 58.9%(398명)가 “현행 학생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징계로 인한 무기정학 상태에서 정상적인 학생회 운영이 어렵다는 의견이다. 이에 반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응답은 12.6%(85명),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23.1%(156명)이었다.

50.3% “학생회 공백으로 학생권익 우려”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총학생회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음에 따라 학생들의 권익보호가 잘 이뤄지지 않을 것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현재 총학생회 상황에 대해, 학생들이 예상하는 가장 큰 피해는 ‘학생의 적극적인 권익보호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응답이 50.2%(340명), ‘축제 등 학생 복지사업 진행 불투명’이 32.2%(218명), ‘피해 없다’는 의견은 9.3%(63명)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학생회가 교비ㆍ학생회비를 집행하지 못하는 관계로, 복지 및 학생 권익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과반수 “권한 정지된 학생회장 활동 부적절”
‘총학생회당선자의 권한이 징계에 의해 정지된 상태에서 학생회장으로서 활동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과반수에 가까운 49.5%(336명)가 ‘정지된 학생회장 활동유지’에 대해 ‘적절치 않다’고 응답했다. 반면 ‘활동 유지가 적합하다’는 응답은 32.3%(218명)가 나왔다.  

“재선거” vs “현 집행부 유지” 의견 팽팽
향후 학생회의 진로에 대해서는, 재선거에 대한 의견과 현행 집행부 유지에 대한 의견의 비율이 비등하게 나타났다. ‘정상적인 학생회 운영을 위한 방안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35.6%(242명)가 ‘재선거를 지지’한 반면 33.1%(225명)가 ‘현행 집행부의 유지’를 지지했다. ‘비대위를 조직하자’는 의견은 23%(156명)였다.
이는 “권한 정지된 학생회장 활동이 부적절(49.5%ㆍ336명)”하기때문에, △재선거 실시(35.6%ㆍ242명)하거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징계 종료 후 복귀(23%ㆍ156명) 등의 방법으로 총학생회를 정상화 해야한다는 의견으로 응답했으며, 이와 반대로 △현 집행부가 유지돼야 한다는 의견도 33.1%(225명ㆍ징계부당 200명, 징계정당 25명) △현 상태로 징계가 끝날때까지 기다린다는 의견도 1.4%(10명) 있었다.
이밖에 총학생회 운영과 관련된 기타의견으로 “학생들의 권익 및 여타 실질적인 복지사업을 위해 총학생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징계로 인하여 현재 총학생회당선자가 실질적인 부재상태로, 어떠한 활동도 할 수 없는 상태이기에 재선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학생회의 부재 상태가 지속된다면 분명 문제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고, 학생들의 권익을 지키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다” 등 총학생회의 공백으로 인한 학생 권익보호에 대한 우려로 재선거에 대한 의견이 있었다.

또한 “재선거를 통해 실질적으로 학생을 대표하여 보다 바람직한 학교와 학생간의 관계를 확립할 수 있는 학생회장 및 부회장이 선출되길 바란다”, “학교와 빨리 타협을 하여 학생회로서 인정을 받든가, 재선거를 통해 새 총학생회를 구성하든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등 조속한 총학생회의 재설립을 주장하는 의견과,  “열심히 해보려다 생긴 일인데 학교측도 학생들을 조금 더 배려하고 서로 대화로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다”, “총학의 과도한 의사표현도 문제였지만, 그것이 학생들의 권익을 위함이었음을 학교에서 어느정도 인정하고 학교측에서 징계 철회를 고려하여 정상적인 총학 활동이 속히 진행되었으면 한다” 등 학교측의 징계철회를 기대하는 의견이 있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