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행복의학이라 불리는 성형수술 … 숙련된 전문의에게 충분한 상담 후 결정을

20세기 이후 현대 의학의 눈부신 발전과 꾸준한 활약은 노령화 사회를 걱정할 정도로 인간의 평균 수명을 연장시켰고, 이젠 양에서 질의 건강을, 즉 웰빙 인생을 추구하는 세상으로 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성형외과 분야는 소위 행복의학이라고 불릴 정도로 현대인의 지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고 언론의 힘을 빌리지 않더라도 커다란 영향을 불러오고 있다.

원래 성형외과학은 어떤 선천성 기형 또는 후천성 변형을 형태적이나 기능적으로 정상에 가깝게 되도록 수술로써 교정하는 외과의 한 분야로 정의되는데, 흔히 성형의 전부라고 알고 있는 미용수술 외에 재건수술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우선 재건수술의 예를 들면 구개열, 구순열(언청이), 소이증, 안검하수증 등 안면부 기형이나 합지증, 다지증(육손이) 같은 수부의 선천성 기형을 교정하는 경우와 화상 및 욕창 치료를 위한 피부이식, 교통사고나 운동경기 중 안면골(코뼈, 광대뼈, 턱뼈) 골절상에 대한 복원 수술, 피부의 양성(혈관종, 지방종) 및 악성종양(피부암)에 대한 수술, 액취증(암내) 수술 등을 들 수 있겠고, 수술 현미경을 이용하여 절단된 손가락을 재 접합시키는 미세 수술, 유방암 제거 후 새 유방을 만들어 주는 수술도 여기에 속한다.


미용 수술은 한정된 지면에 자세히 열거할 수 없지만 우선 흔히 알고 있는 흉터나 점 제거수술, 쌍꺼풀 수술, 코 높이는 수술, 주름살 제거수술부터 시작하여 사각턱, 무턱 교정, 유방 확대 및 축소, 지방 흡입, 모발이식, 보톡스 주사 등등 수없이 많은 아이템들이 시술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분야가 개발되어 등장하리라 예상된다.

성형수술을 소비자(환자나 환자보호자)입장에서 고려할 점은 대형매장 같은 데서 의류나 전자제품 등을 신중하게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숙련된 공인전문의(대한성형외과학회에 등록된 대학교수나 개업의)를 찾아 수술 전 평가와 수술 후 관리 등을 충분히 상담하고 차분히 검토하여 수술에 임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