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공약 이행가능성 냉정히 평가해야 … 학교사업에 편승하기도

대학가에는 올해도 어김없이 선거의 계절이 돌아왔다.
쓸쓸한 가을바람만이 날렸던 과거의 선거와 달리 올해는 좀 ‘볼만할’예정이다.

일부 선거 경선으로 치러져
먼저 지난 10ㆍ26 보궐선거로 촉발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바람, 안풍(安風)과 박풍(朴風)이 대학사회에도 불어왔다. 이들의 영향이 학내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쳐 후끈 달아오르게 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대학 학생회 및 학생자치기구 선거에서도 그 영향을 체감할 수 있다. 총학생회와 총여학생회, 이과대학 학생회에서 두 후보가 경쟁하는 경선 체제로 선거가 진행되고, 나머지 자치기구와 단과대학 학생회장 선거에도 모두 후보를 냈다. 과거 한 후보만이 단독출마하거나, 후보등록조차 되지 않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꾸려졌던 상황을 생각한다면 대단한 발전이다.
최근 몇 년간 대학생들이 학내 정치참여에 대해 ‘무관심’으로 일관해왔던 것이 ‘관심’으로 다가선 것이다. 특히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생 정치 참여가 커지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다.

박원순發 ‘반값등록금’ 공약
반값등록금을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박원순 신임서울시장. 당선 후 2012년부터 서울시예산 182억원을 투입해 ‘서울시립대 반값등록금’을 시행하겠다고 밝히자 ‘반값등록금’은 또다시 대학사회의 핫이슈로 떠올랐다.
감사원의 ‘대학재정실태감사’ 중간 발표도 한 몫 했다. 이 발표 이후 일부 대학들은 ‘10% 가량 등록금을 낮출 수 있는 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립금 확보를 위해 이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사안들이 우리대학을 비롯한 주요대학들의 총학생회 선거 일정과 맞물리며 ‘반값등록금’부터 ‘등록금 인하’촉구까지 움직임이 가시화 되고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도 있다. ‘반값등록금’부터 ‘등록금 인하’는 모두 사회적 이슈이고, 감사원의 재정실태감사가 종료된 후에는 이미 감사원이 대학별로 등록금 적정가액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등록금 인하는 자명한데 사회적 시류에 편승해 공약을 내세운 후, 자신들의 이행공약으로 포장하려 한다는 비판이다.

양 후보, 학문구조개편 부정적
우리대학 제44대 총학생회 후보 양측 모두 ‘2012년 등록금 인하’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밖에도 학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학문구조개편에 대해서 양측 모두 부정적인 의사를 표명했다.
기호 1번은 ‘구성원들의 참여가 보장되는 테이블 구성을 요구하겠다’고 공약했고, 기호 2번은 ‘소통과 철학없이 진행되는 일방적인 학문구조조정 바로잡겠다’고 공약했다.
이밖에도 현재 확대되어있는 영어강의를 조정하겠다, 내년 신입사생을 받는 기숙사의 생활비 등을 학교와 학생이 협의하여 결정하는 테이블을 만들겠다는 내용에서는 입장을 같이하기도 했다.

유권자, 공약 냉정히 평가해야
‘복지공약’도 눈에 띈다. 제44대 총학생회 후보는 각각 ‘동국 컬쳐데이’와 ‘시네마데이’등을 공약하기도 했다.
기호 1번은 이삿짐 배달 서비스 등을, 기호 2번은 프랭클린 다이어리 제공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단과대 출마 후보들은 스탠딩 프린터와 휴대폰 충전기 확충, 기자재 교체, 강의실 환경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과거 선거가 정치 이념전 형식이었다면 요즘은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복지전 형태로 변모된 것이다.
이밖에 공식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제작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거나 체육대회 개최, 모바일 학생증 시행 등을 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 공약 중 일부는 학교 사업으로 추진중이거나 추진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 유권자들은 후보들이 내세운 공약과 이행가능성에 대해 냉정히 평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학부 dgupress@dongguk.edu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