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凡(백범)追慕錄(추모록)
<愼斗範(신두범)編(편)․全北(전북)․非賣品(비매품) 1977>

  白凡(백범)28周忌(주기)를 맞아 先生(선생)의 추모록이 나왔다. 이 추모록은 愼斗範(신두범)씨가 그동안 선생의 참변일로부터 선생에 대한 신문기사를 수집하고 全國儒林(전국유림)으로부터 추모詩(시)를 수집해 놓은 것을 이번에 출판한 것이다.
  編者(편자)는 이 책의 序文(서문)에서 ‘世月(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白凡先生(백범선생)의 精神(정신)이 겨레로부터 疎遠(소원)해짐을 걱정 않을 수 없다’고 술회하고 있다.
  우리는 이 白凡(백범)追慕錄(추모록)을 읽음으로써 先生(선생)의 70평생을 통한 愛國救國運動(애국구국운동)에 대하여 머리 숙여 감사하고 生前(생전)의 그 근엄한 모습과 千斤(천근)의 무게가 있는 말씀을 잊을 수가 없을 것이다.


▲韓國女性關係(한국여성관계)資料集(자료집)1 古代篇(고대편)
<梨大(이대)․韓國女性史硏究所(한국여성사연구소)編(편)․梨大出版部(이대출판부)․1977․값5천5백원>

  이 자료집은 국내의 古代(고대)관계문헌, 金石文(금석문)에서 上古(상고) 以來(이래) 統一新羅時代(통일신라시대)까지의 여성관계 기사를 뽑아 원문과 역문을 함께 실었다. 그리고 자료 발췌에 있어 여성과 비교되는 기타 史料(사료), 開國說話(개국설화), 풍속 등도 포함시켰다.
  이 자료집이 디딤돌이 되어 한국여성 연구에 박차가 가해질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