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지음, 푸른 숲, 2005
소설가 공지영의 7년만의 장편소설. 세 명의 여자를 살해한 사형수와 세 차례나 스스로를 살해하고자 했던 여교수의 만남과 사랑의 이야기. 극과 극인 환경에서 만난 두 사람이 누구와도 나누지 못한 상처를 서로 나누고 그 안에서 세상과 화해하는 모습…. 모든 인간은 인정과 사랑을 갈구한다.
요즘 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논의가 무척 활발한 시기이다. 인간 생명의 존엄을 이야기 하는 사람과 피해자의 인권을 부르짖는 사람들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살인사건의 현장을 본 수사관들 중에서는 사형존치론자가 많고, 실제 사형수들과 많은 교류를 가지고 있는 교도관들 중에서는 사형폐지론자가 많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어느 쪽으로 마음이 기울지….
인문과학실 소장. (813.6 공79아)

블루오션 전략
W. Chan Kim·Renee Mauborgne 공저
강혜구 옮김, 교보문고, 2005
치열한 경쟁의 가속화,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는 현실….
현대의 경제계는 끊임없이 유혈낭자한 레드오션의 기반아래 움직이고 있는 듯하다.
‘레드오션 전략’이란 한정된 토지나 자원을 가지고 경쟁 속에서 시장의 우위를 지키는 것이라 정의한다. 반면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들고, 새로운 수요창출 및 시장 장악을 통해 가치와 비용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영원히 성공하는 기업도, 영원히 발전하는 산업도 없는 엄연한 현실에서 블루오션 전략도 끊임없이 주위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나가야 하는 가치관의 혁신이라 할 수 있다.
사회과학실 소장. (658.802 K49b강)

(하루 1분)
내 손으로 길러먹는 새싹 채소
윤덕기 지음, 랜덤하우스중앙, 2005
새싹 채소는 그 신선한 향과 어린 채소의 부드럽고 연한 풍취 뿐 아니라. 다 자란 채소에 비해 비타민과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가 훨씬 풍부하여 매력적이다. 또한 직접 키우는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농약을 치지 않고 키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책에서는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새싹 채소를 소개하고 기르는 법과 이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큰 품이 들거나 거창한 토지가 필요한 것이 아닌 만큼, 이 봄 새싹 채소로 입맛과 영양을 한꺼번에 돌보는 것은 어떨지….
자연과학실 소장. (635 윤223ㄴ)

유쾌하게 읽는 불교
고명석 지음, 동숭동, 2005
불교의 기본 가르침과 역사 및 수행법, 인물 전반에 걸친 종합불교 입문서.
불교란 부처님의 가르침인 동시에 부처님께서 깨달은 법에 관한 가르침이고, 어떻게 하면 그런 깨달음에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가를 안내해주는 지침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의 특징은 개인 스스로의 해탈에 의하여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하는 점이다.
본인 스스로 깨닫는 그 변화의 길목에서 타자에게 의존하지 말 것을 불교는 요구하고 있다. 진리에 의거하여 자신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변화를 일구어내는 것이 진정한 해탈의 길이라는 것이다.
불교학자료실 소장. (210 고34ㅇ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