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시아 諸國(제국)의 人口政策(인구정책)
<國會圖書館(국회도서관) 立法調査局(입법조사국)>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심각한 위기감마저 자아내고 있는 자원 식량, 환경, 공해 빈곤 등의 제문제는 인구의 급증, 인구의 도시 집중 등과 무관한 것이 아니다.
  후진국에서는 인구의 증가가 빈곤의 가속화를 초래한다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국력의 증감이라는 관점에서 인구 억제에 소극적인 경향이 있다.
  그러면 아시아 제국은 인구 문제에 대하여 어떻게 임하고 있는가? 본 자료에서는 주로 경제적 측면에서 산업 구조 내지 경제 계획에서 차지하는 인구의 역할, 노동력 형성, 이동정책을 살펴보고, 인구 억제의 추진이라는 관점에서 가족계획 사업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2. 各國(각국)의 貿易(무역)便覽(편람)
<國會圖書館(국회도서관) 立法調査局(입법조사국)>

  우리 경제는 작금의 격동하는 국제 경제 환경 속에서 어려운 시련을 겪고 있다. ‘오일쇼크’의 장기화, ‘인플레이션’의 만연, 심화 등으로 경기가 침체되고 국제 수지의 적자폭이 확대 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현상이다. 더욱이 경제 대국들의 보호 무역 정책 경향과 EEC의 역내 무역 확대 및 자원 내셔널리즘의 대두 등은 우리 경제에 대한 중압을 더해주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요구를 감안하여 이 편람에서는 각국의 무역 동향과 수출입 구조 및 외자거래, 그리고 무역, 관세, 외환제도 등을 수록하였다. 이 자료가 무역 관계 정책 결정이나 수출업무에 관심있는 인사들에게 많은 참고가 되리라 보인다.


3. 人間(인간)開發(개발)과 調和(조화)
<任光燮(임광섭)著(저)․보진재>

  우리는 오늘의 인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슬기에 따라 가치있는 인생을 누릴 수 있다. 어려움이 겹치는 오늘을 바라보고 바르게 행하면서 새로움을 만들어가야만 한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간상에 중점을 두고 인간의 조화된 개발을 주장하였다. 국가와 민족에 얽히고 있는 ‘나’라는 인간이 어떻게 살아가야 하며, 어떠한 개인으로 키워져야 하며, 어떠한 개인으로 키워져야 행복한 존재 가치로 살아갈 수 있느냐 하는 인간의 노력에 대하여 다루었다.


4. 韓國女流(한국여류)古典文學(고전문학) 論巧(논교)
<金成得(김성득) 著(저) ․ 民衆書館(민중서관)>

  先代(선대) 여성들은 諺文(언문)(한글), 口傳(구전) 때로는 漢文(한문) 등으로써 마음속에 쌓인 시름이나 情懷(정회) 등을 틈틈이 풀어놓은 것이 그대로 오늘날의 여류고전문학인 것이다.
  이 책에서 필자는 여류의 고전 작품과 아울러 고전 속의 문학적 여성을 주제로 하여 한국의 여류 고전 문학의 전반에 걸쳐 그 문학적 성격과 시대성, 사회성 등 이모저모를 集成(집성)하였다.


5. 또 하나 地平線(지평선)을 넘어서
<洪淑子(홍숙자) 著(저)․靑宇閣(청우각)

   이 책은 다년간 여성외교관으로서 국제무대에서 활약한 바 있는 필자가 펴낸 ‘여성해방 운동의 이론과 실천’이란 논설집이다.
  필자는 이 책의 서문에서 ‘여성해방 운동이란 정신혁명이다. 관념의 개혁을 뜻하는 것이다. 남존여비 사상에 입각해서 기록된 모든 고전을 개선하는 과업이다’라고 갈파하고 있다.  34편의 논설 중 중요 내용을 보면 여성의 참정권의 방향, 여성운동 등의 조직성, 여성의 사회적 지위, 세계 여성 지도자들과의 대화, 미국의 여성운동, ‘여성의 해’는 왜 제정되었나?, 외국 여성들의 참정, 북한 여성의 이질성, 한국 여성의 미래상 등으로써 여성들의 필독의 書(서)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