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우의 雄性(웅성)・不稔性(불임성)에 관한 諸硏究(제연구)

  X線(선)처리에서 얻어진 義城(의성) 半靑(반청)무우의 MS를 사용하여 MS의 遺傳機構(유전기구)를 究明(구명)함으로써 1百(백)% MS종자를 誘起(유기)시키는 원인을 조직학적으로 조사함과 동시에, 이MS를 이용하여 F1종자, 그리고 雜種(잡종) 强勢(강세)의 F1생산을 시도하였다.

  1. 放射線(방사선)照射(조사)에 의한 무우 MS는 S세포질과 核(핵)내 한 쌍의 單性劣性(단성열성)遺傳子(유전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견된다.
  2. 供試(공시)된 품종의 세포질은 N인데 방사선처리에 의해 N세포질이 S로 돌연변이함으로 MS가 되었다.
  3. 무우의 자연집단 에는 MS에 관여하는 核內遺傳子(핵내유전자)가 Heter 또는 Homorecessive의 狀態(상태)로 다수 존재해있다고 생각된다.
  4. MS는 Tapetum의 심한 異常肥大(이상비대)에 依(의)하여 小胞子(소포자)가 花粉(화분)으로 分化(분화)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5. MS系統(계통)을 利用(이용)하여 F1을 만들기 위해 數品種(수품종)을 花粉親(화분친)으로 使用(사용)하였던바 이 둘의 細胞質(세포질)은 N이고 核內(핵내)遺傳子(유전자)는 msms또는 MSms였다.
  6. F에서의 收量(수량)은 어느組合(조합)에서나 모두 對照區(대조구)에 比(비)하여 約(약) 30% 以上(이상) 增收(증수)되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