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77韓國出版年鑑(한국출판연감)
<大韓出版文化協會(대한출판문화협회)․1977․값4千(천)원>

  이 年鑑(연감)에는 76年 1月부터 12月까지 만 1년간에 있은 出版界(출판계)와 그 關聯界(관련계)의 자료들을 정리 수록하였다.
  중요내용을 보면, 1篇(편) 一般槪觀(일반개관)은 斯界(사계) 專門的(전문적) 人士(인사)들이 執筆(집필)했고, 2篇(편) 圖書目錄(도서목록)은 出協(출협)을 통해 納本(납본)된 도서목록을 韓國十進分類法(한국십진분류법)에 의해 정리했다. 그리고 4篇(편) 諸法規(제법규)는 최근에 改正(개정)된 부분만을 수정하고 6篇(편)은 各種(각종) 出版關係賞(출판관계상)과 그 關聯界(관련계)의 受賞者(수상자), 受賞團體(수상단체), 選定目錄(선정목록)을 소개했다.


2. 人間工學(인간공학)
<李根熙著(이근희저)․創知社(창지사)․1977․값3千(천)5百(백)원>

  이 學問(학문)은 우리들에게 있어 새로운 學問領域(학문영역)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이 分野(분야)에 대한 入門書(입문서) 겸 人間工學書(인간공학서)라고 볼 수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人間工學(인간공학)은 現代(현대)의 모든 것을 종합정리해서 人間的(인간적) 立場(입장)에서 해석하고, 활용하자는데 그 뜻이 있다’고 말하고 있다.
  주요목차를 보면, 人間行動的(인간행동적) 人間工學(인간공학)의 方法論的(방법론적) 諸問題(제문제), 人間特性(인간특성)과 環境特性(환경특성), 機械器具(기계기구)와 人間工學(인간공학) 등으로 되어있다.


3. 서울城廓(성곽)
<文化財保護協會(문화재보호협회) 서울支部(지부)․1977 非賣品(비매품)>

  서울 성곽은 우리선조들이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축성된 도성이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우리 민족의 피와 땀으로 이룩되고 民族(민족) 저력을 과시한 상징적 문화유산을 복원함으로써 유비무환의 방위태세를 온 국민의 의식 속에 깊이 심어 국가 안보의 기틀을 마련해야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갖게 되리라 믿는다. 이 책의 앞면에는 ‘서울城郭復元計劃圖(성곽복원계획도)’가 나와 있고, 城郭(성곽)의 歷史的(역사적) 考察(고찰) 등 城郭硏究史料(성곽연구사료)로서도 귀중한 가치가 있는 內容(내용)을 담고 있어, 斯學(사학)에 관심 있는 學生(학생)들의 一讀(일독)을 권하고 싶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