飼育期(사육기)의 도룡뇽 死亡(사망)원인 규명

  이 論文(논문)은 도룡뇽의 受精卵(수정란)이 발생, 부화, 生長(생장)의 과정을 밟는 동안(107일간), 사람이 복용하는 양적 범위 안에서 인삼, 녹용 및 담배즙액 등의 환경 속에 있어서 도룡뇽의 생리적 변화를 관찰한 실험논문이다.
  이 논문에서 새로이 밝혀진 것이 있다면, 우선 人蔘(인삼), 녹용 및 담배도 哺乳類(포유류)에 있어서와 같이, 有尾類(유미류)인 도룡뇽에 있어서 種的(종적) 特異性(특이성)이 없이 각각 고유의 藥效(약효)를 나타낸다는 것, 둘째로 0.0834%의 담배액은 飼育水(사육수)內(내)의 잡균의 번식을 억제한다는 것, 셋째로 血球(혈구)와 세포내의 mitochondria의 정량측정에 의해서 도룡뇽의 健否(건부)를 관정하였다는 점 등이다.
  특히 이 실험에서 잘되었다고 보는 점은, 飼育(사육)기간 중에 도룡뇽의 사망의 원인까지도 微生物(미생물)培養(배양)實驗(실험)에 의해서 밝혀낸 學生(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는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다. 한편 이 논문 중의 수많은 실험결과들을 모두 統計學的(통계학적) 處理(처리)에 의하여 질서 있게 결론을 유도하였다는 점도 훌륭하였다.
  단지 구태여 아쉬운 점이 있다면, 도롱뇽의 飼育水(사육수)의 점검을 사전에 하였더라면 실험도중에 미생물 배양실험까지 안 하더라도 되었을 것으로 믿어진다.
  이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이 보여준 열의와 科學者的(과학자적) 硏究(연구)태도에 대하여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