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現代人(현대인)의 思想(사상)(全(전)12卷(권))
<太極出版社(태극출판사) 刊(간)>

  이번에 太極出版社(태극출판사)에서 現代人(현대인)의 사상 시리즈를 내놓았다. 12권으로 된 이 전집의 각 권의 내용을 보면 ①현대의 인간 발견 ②실존과 虛無(허무) ③새로운 역사관 ④제3의 이데올로기 ⑤자유인의 길 ⑥조직 속의 인간 ⑦文學(문학)과 행동 ⑧예술의 창조 ⑨性的(성적) 人間(인간) ⑩과학문명의 危機(위기) ⑪전환기의 신앙 ⑫韓國人(한국인)의 사상 순으로 되어 있는데, 60년대 이후 오랫동안 단절되고 외면당하였던 이 시대의 사상적 논문을 부문별로 集大成(집대성)하고, 이에 한국 지식인의 독자적 에세이를 대폭 추가하여 현대인의 사상을 우리 입장에서 망라한 새로운 사상전집이라고 할 수 있겠다. 70년대에 접어들면서 훨씬 급박해진 역사적 轉機(전기)에 서서 고뇌하는 현대인들에게 있어, 이 책은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살길을 찾는 마음의 길잡이가 될 것이다.


2. 佛敎說話(불교설화)
<金違鎭(김위진) 編著(편저)․국민서관 312P 값 850원>

  이 한권의 책 속에 불교경전에 산재해 있는 가장 흥미롭고 교훈적인 설화 42장을 추려 그의 생애와 사상을 소개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하여 <석가모니>의 생활을 생활하고 그의 호흡을 호흡함으로써, 苦(고) 속에 樂(낙)을, 幻(환) 속에 實(실)을, 無常(무상) 속에 常(상)을, 無我(무아) 속에서 我(아)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인생의 전체는 너무나 苦(고)요, 疲勞(피로)요, 불행이다. 우리로 하여금 거기에 어떤 흥미를 느끼고, 생을 유지하여 가게 하는 것은 극히 일시적이요, 부분적인 것뿐이다. 이 암운의 세계에서 우리를 구제의 손길로 이끄는 것은 무엇일까? 오직 <석가모니>를 믿는 일이다. 독자들은 이 책 속에서 그의 참 모습을 다시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