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대통령 연설문집 제12집 <대통령 비서실․264面(면)․非賣品(비매품)>

  1975년 1월부터 1975년 12월까지 사이에 발표된 박대통령의 연설문을 실었다. 부문별 차례를 보면 정치․외교, 산업․경제, 국방, 사회․문화 순으로 되어있고 내용은 월별로 나누어 화보를 삽입했다. 이 명문의 연설문을 다시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의의가 클 것이다.


○…修辭學(수사학) <朴沆植著(박항식저)․修學社(수학사)․588面(면)․값 4500원>

  科學的(과학적) 眞理(진리)의 限界(한계)성을 뛰어넘은 絶對的(절대적) 진리가 逆說(역설)의 진리 바로 그것이요, 人間(인간)이 삶은 그 마지막 핵심에 있어서 逆說(역설)이라는 것을 ‘필라이트’는 말하고 있다. 12修辭(수사), 近(근)50個(개) 文章修辭方法(문장수사방법) 가운데 비유와 과장이 그 最高(최고)의 것이 되며 우리나라의 詩歌(시가)는 말할 것도 없고 世界四大聖人(세계사대성인)의 모든 經典(경전), 老子(노자), 壯子(장자), 新曲(신곡) 등 많은 次元(차원) 높은 글들이 이 두 方法(방법)을 근거로 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本書(본서)는 지적하고 있다.
  본서는 修辭學(수사학)의 기초인 詞藻(사조)를 正確(정확)하게 알고 또 그것을 바로잡아 原理原則(원리원칙)을 캐어내기에 흔들림이 없도록 하자는데 第一目標(제일목표)가 있다. 그리고 古今(고금)의 名篇(명편)들이 어떤 方法(방법)을 動機(동기)로 해서 成功(성공)하고 있는가 또는 어떤 詩人(시인)이 어떤 詞藻(사조)로 몸을 세우고 있는가 하는 것은 考察(고찰)하는 것이 第二目標(제이목표)가 된다고 쓰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