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學學術會議(한국학학술회의)’ 발표 論文(논문) 등 11편‥‥經濟政策(경제정책) 규명

◇‘韓國學硏究(한국학연구)’ 第(제)2輯(집)

  본교 韓國學硏究所(한국학연구소)(소장=金起東(김기동)박사)에서는 ‘韓國學硏究(한국학연구)’ 第(제)2輯(집)을 발간했다. 이는 문집에는 ‘甲午年(갑오년) 9月 再起後(재기후)의 東學(동학) 農民抗爭(농민항쟁)과 그 성격’(金義煥(김의환)) 등과 제1회 ‘한국학學術會議(학술회의)’ 주제(‘造船(조선)前期(전기) 경제 구조의 성격’) 발표논문을 포함한 총 11편의 연구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다음은 수록논문의 제목 및 필자이다.

▲‘甲午年(갑오년) 9月 再起後(재기후)의 東學(동학) 농민항쟁과 그 성격’ (金義煥(김의환))
▲‘韓國(한국)詩歌(시가)의 韻律(운율) 구조론’ (金東俊(김동준))
▲‘韓國(한국)에 있어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立法(입법)과 행정에 관한 연구’ (韓相範(한상범)․朴昌魯(박창로))
▲‘新羅十聖攷(신라십성고)’ (金煐泰(김영태))
▲‘開花期(개화기) 冊居間攷(책거간고)’ (朴尙均(박상균))
▲‘朝鮮時代(조선시대)의 馬政(마정)연구 (Ⅱ)’ (南都泳(남도영))


◇趙熙榮(조희영)․韓正鉉(한정현) 共譯(공역)
‘經濟政策(경제정책) 決定論(결정론)’

  F․포크트의 ‘經濟政策(경제정책) 決定論(결정론)’이 趙熙榮(조희영)(본교 經商大(경상대)교수)․韓正鉉(한정현) 共譯(공역)으로 아세아경제연구소편으로 나왔다.
  이 책은 독인 본大學(대학) 經濟學(경제학) 교수인 트리츠 포크트박사의 大著(대저) ‘Theorie der Wirtschaftspolitik 1977’의 결론부분을 번역한 것이다. 포크트博士(박사)는 韓國版(한국판)에 대한 序文(서문)에서 이 책의 과제는 <理論經濟學(이론경제학)이 개개 家計(가계)나 企業(기업)의 經濟(경제)행위를 분석하거나 또는 家計(가계)와 企業(기업)의 상호작용을 통한 巨視經濟的(거시경제적) 諸過程(제과정)을 묘사하려는 것과 같이 經濟政策(경제정책) 理論(이론)은 어떻게 經濟政策(경제정책)이 착상이 형성되어지는가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金鎭煥著(김진환저)
‘宗務行政論要綱(종무행정론요강)’

  金鎭煥(김진환)(佛敎大(불교대)교수)著(저) ‘宗務行政論要綱(종무행정론요강)’이 나왔다.
  著者(저자)는 그동안 수년간 曹溪宗(조계종)의 宗務行政(종무행정)에 관여하면서 느낀 점을 체계화하여, 이 책을 펴냈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現下(현하) 우리宗團(종단)은 宗務行政(종무행정)의 不在(부재)인 空白狀態(공백상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라고 토로하면서 <과거 실무에 임했던 경험과 각종 이론과 실제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이 책을 저술했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