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에 대한 바램, 병으로부터의 해방은 우리들 인간에게는 당연한 욕구이다. 이러한 보건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은 생활 상태로부터 일어난 결과를 구제하는데 있지 않고, 그 근본이 되는 경제적·사회적 및 물리적 조건을 제거하는데 두어야 할 것이다.
  조상의 오랜 경험과 슬기의 축적물인 민족의학은 왜 그 존재가 아득하기만 한가? 그것은 전통적 사회구조 속에서 일정한 기능을 담당해왔던 고유의 전통의학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여 국민의료의 역할을 담당케 할 기회를 갖기도 전에, 서구적 의미의 의료방식이 기독교의 선교를 위한 의료사업의 형태로 시작되면서 전통적인 사회·경제·문화구조를 파괴하고, 서구적 이데올로기와 생활양식을 강요함으로써, 건강한 생활과 관련되는 생활습성을 포함한 우리의 소중한 전통들이 ‘비과학적’이라는, ‘전혀 과학적이지 못한’이유로 금기시되었던 까닭이다. 다수 대중의 복리에 기여하는 전통민족의학정신을 되돌아보고 그 독특한 사회의료시각과 탁월한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그 의술의 참된 의의를 되살리기 위해 우리가 흔히 겪는 괴로움의 간단한 치료법을 소개한다.
  率谷(솔곡) : 숙취 후 두통 취성 후유 두통
  술 마신 다음날 머리가 무겁고 아플 때 솔곡(率谷)穴(혈)을 양 엄지손가락으로 3분에서 5분간 지그시 눌러 주면 두통이 사라지고 머리가 맑아진다.

  率谷(솔곡)穴(혈)...
  取穴要領(취혈요령)

  耳尖(이첨)(귀 왼쪽)의 直上(직상)에서 1.5寸(촌)(약3cm)에서 率谷穴(솔곡혈)을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학미디어센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